기술의 발전과 코로나로 국내 OTT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OTT뜻과 OTT 서비스 종류, 미국 OTT 점유율과 국내 OTT 서비스 이용 순위입니다. 점점 더 치열한 경쟁 속에 국내업체가 연합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OTT뜻
온라인 방송, 영화, 교육 미디어 콘테츠 서비스를 의미하는 OTT(Over The Top media service) 서비스는 다양해진 시청자들의 욕구와 음악, 동영상 압축 기술의 발전, 초고속 인터넷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Over The Top의 셋톱박스를 넘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고 즐길수 있는 차세대 방송 서비스입니다.
- 다양한 플랫폼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TV, 콘솔게임 등을 의미하며, 휴대폰, PC , TV 등에서 이어서 볼 수 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A. OTT 서비스
- 2010년 LG유플러스의 유플러스 박스(U+ Box)
- 2011년 Sk텔레콤의 호핀(Hoppin)
- 2011년 KT의 올레 TV Now
- 2017년 스카이프를 통해 '텔레비전'서비스
- 2017년 유튜브 프리미엄 한국에서 시작
- 2019년 SK+KBS+MBC+SBS = POOQ, + oksusu = wavve 통합 OTT 서비스
한국 서비스 | 북미 서비스 |
wavve(SK) | 넷플릭스 |
왓챠 | 유튜브 프리미엄 |
Seezn(KT) | 프라임 비디오(아마존) |
TVing(CJ) | 디즈니+ |
U+모바일(LGU+) | HBO 맥스 |
라프텔 | Apple TV+ |
카카오TV | 파라마운트+ |
곰TV | 피콕 |
네이버 시리즈온 | |
애니플러스 | |
쿠팡플러스 |
B. 미국 OTT 서비스 순위
2020년 미국 내 스트리밍 서비스 순위
OTT서비스 | 점유율 |
넷플릭스 | 34% |
유튜브 | 20% |
Hulu | 11% |
Amazon | 8% |
Disney+ | 4% |
기타 | 23% |
C. 2020년 국내 OTT서비스 순위
과기정통부 자료 : 하루 1회 이상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전국 2만 5050가구 및 3세 이상 가구원 6만 명 대상)
OTT 서비스 | 2019년 | 2020년 |
유튜브 | 76.9 % | 87.9 % |
네이버 | 36.1 | 30.2 |
넷플릭스 | 7.4 | 17.0 |
다음 | 11.8 | 11.7 |
아프리카TV | 17.8 | 10.4 |
통신사 | 9.1 | 6.8 |
페이스북 와치 | - | 6.4 |
왓차 | 4.2 | 3.9 |
티빙 | 3.7 | 3.9 |
웨이브 | - | 3.2 |
아마존 프라임 | 0.3 | 0.2 |
D. 2021년 국내 OTT앱 설치 순위
순위 | OTT 앱 |
1위 | 넷플릭스 |
2위 | 웨이브 |
3위 | 시즌 |
4위 | 티빙 |
5위 | 왓챠 |
6위 | 쿠팡플레이 |
국내 OTT 서비스와 서비스이용 순위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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